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술출판

문화큐레이션

[2018.10] 문화_넓은 면적만큼 요리도 다양한 중국. 여행가면 지역에 맞는 요리를!
통합프로그램 사진 보기

통합프로그램의 사진 보기 항목(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자 한중관계연구원 발행일자 2018-10-15

    [문화] 넓은 면적만큼 요리도 다양한 중국. 여행가면 지역에 맞는 요리를!

중국 문화여유부(文化与旅游部)는 중국에 대한 기본 정보와 더불어 중국 여행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 여행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지역별 요리라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8대 지역을 중심으로 그 특색과 대표요리를 정리하였다.    

 

(사진출처 : 中國文化与旅游部)

 

 

1. 사천요리 (川菜, 촨차이)
사천성은 4개의 평야지역이 모여 있는 지역으로 전통 사대요리중 하나를 담당하는 지역으로 사천성의 수도인 청두(成都)가 중심이다. 이 지역 요리는 마라(麻辣) 양념의 얼얼하고 매콤한 맛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딴딴미엔(担担面), 위샹로스(鱼香肉丝), 꿍바오지딩(宫保鸡丁), 마포또우푸(麻婆豆腐), 후이궈로우(回锅肉) 등이 대표적 요리다.

2. 산동요리 (鲁菜, 루차이)   산동성은 우리나라와 서해를 중간으로 맞닿아 있는 지역으로 제남이 중심이며, 이곳의 요리는 노나라(루, 魯)와 제나라(齐)와 관련이 깊다. 산동지역은 삼면이 바다와 접하며 쾌적한 기후와 사계절이 분명한 자연조건으로 인해 모든 식재료가 풍성하다. 산동 요리는 육수에 특징을 두며, 맑은 칭탕(淸湯)과 깊이 우린 나이탕(奶湯)이 있다. 지우쭈안따창(九转大肠), 칭탕리우예옌차이(清汤柳叶燕菜), 탕추리위(糖醋鲤鱼) 등이 대표적이다.

3. 광동요리 (粤菜, 위에차이)   광동성은 중국의 최남단에 위치하여 남방이라 칭해지며, 중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삼국지에 나온 남만이 바로 이 지역으로 매우 습하고 더운 기후를 가지고 있다. 평야 비율이 30%에 불과하여 일찍이 상업에 집중했다. 따라서 일찍이 부를 축적하여 미식이 발달했으며, 외국과 교역이 활발하여 다양한 식자재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가 발전했다. 소위 ‘눈에 보이는 것은 책상 다리만 빼고 뭐든지 다 먹는다’라는 말은 광동요리에서 기인한다. 광동요리는 담백한 맛과 화려한 장식이 그 특징이다. 따라서 각종 죽 요리와 디엔신(點心), 카오루주(烤乳猪), 요우빠오센샤런(油包鲜虾仁) 등이 대표적이다.

4. 강소요리 (苏菜, 수차이)   강소성은 중국 내에서 적은 면적을 차지하지만, 약 10만㎢의 퇴적층 평야를 갖추고 있어 엄청난 쌀 생산량을 자랑한다. 이곳은 춘추전국시대까지만 해도 습기찬 늪지대로 온갖 병충해가 들끓는 험지였으나 수양제의 대운하 사업으로 인해 곡창지대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곳의 사람들은 짠맛과 단맛을 바탕으로 삶고 뜸들이고 굽고 데우는 요리 방식을 중시해왔다. 특히 이러한 복잡한 방식으로 인해 강소요리는 중국 궁정요리의 지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빠왕비에지(覇王別姬), 옌수이야(盐水鸭), 야쉐펀쓰탕(鸭血粉丝湯) 등이 유명하다.

5. 절강요리 (浙菜, 저차이)   절강성은 증국 남동부의 해안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복잡한 해안선이 특징이다.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어업 생산이 중심을 이뤄왔고, 덥고 습한 기후로 인해 롱징차와 비단이 특산품이다. 항저우가 남송의 수도가 된 이후 화북에서 많은 요리사들이 이전하였고, 북방의 맛이 가미되어 화북 조리법과 유사하다. 동파로우(東坡肉), 시후추위(西湖醋鱼), 쟈오훠지(叫花鷄), 롱징샤런(龍井蝦仁)이 대표적이다.

6. 복건요리 (闽菜, 민차이)   복건성은 중국 동남부에 위치한 해안지역이나 면적의 80%가 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후는 아열대 기후에 속해 습한 계절풍이 불며, 여름에는 매우 덥고 연강수량이 많다. 따라서 이곳은 티에관인(우롱차의 한종류), 말린 죽순, 표고버섯 등이 특산물로 꼽힌다. 복건요리는 복건성 민후현에서 기원했다하여 민차이(閩菜)로 불리우며, 현재는 푸저우(福州)와 샤먼(厦門) 등지가 그 중심이다. 이곳 요리의 특징은 붉은 식초로 양념 간을 하고, 탕요리가 많으며, 당초 소스를 즐겨 쓴다. 포티오창(佛跳墙), 첸지아푸(全家福) 등이 유명하다.

7. 호남요리 (湘菜, 시앙차이)   호남성은 중국의 남쪽에 위치한 내륙지방으로 장강과 동정호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아열대 기후 지역으로 강수량이 풍부하며, 남방 내륙지역 기후 특성상 겨울은 춥고 여름은 습하다. 따라서 곡물과 면화가 특산물이다. 이곳 음식의 특징은 색깔과 광택이 진하며, 기름기가 풍부하다는 것이다. 매운 고추를 많이 사용하나 사천요리와는 차별되게 시고 짠 맛이 있어 밥과 함께 먹는 요리가 많다는 것 또한 주목할 만하다. 동안즈지(东安子鸡), 초우또우푸(臭豆腐), 뚜어자오위토우(剁椒魚頭)가 대표적이다.

8. 안휘요리 (徽菜, 후이차이)   안휘요리는 안휘 상인들간 교류의 수단과 신분의 상징으로 만들어진 요리문화의 산물이다. 이곳의 요리는 기름지고 요리의 색을 중시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홍샤오(红烧) 기법과 같은 고도의 요리법이 많이 사용된다. 여기에서 홍(紅)은 설탕을 기름에 볶은 후 간장을 넣어 끓여 재표 표면을 황적색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따라서 이 요리의 경우 쉽게 탈 가능성이 높아 불 조절에 대한 요구사항이 매우 높다. 페이왕위또우푸(肥王鱼豆腐), 후피마오또우푸(虎皮毛豆腐) 등이 유명하다.

이상의 8대 요리를 제외하고도 특정지역의 요리들 역시 빼놓을 수 없다. 동북의 꿔바로우(锅包肉), 상하이의 샤오롱빠오(小笼包), 베이징의 카오야(烤鸭) 등 지역색이 분명하고 맛있는 요리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통합프로그램 첨부파일 보기

통합프로그램의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사본 문화 큐레이션.jpg